간암방사선치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건희 조회 0회 작성일 2020-11-22 08:07:42 댓글 0

본문

간암의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나요? [AMC 병법]

간암에서 방사선치료는 초기 간암부터 진행성 간암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방사선치료는 부분치료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방사선이 조사되는 부위에 국한되어 부작용이나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이 있는 복부에 방사선치료를 받는 경우에 소화기계 불편한 증상,
즉 소화불량, 식욕 저하, 오심, 구토,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와 비교하면 방사선치료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면서 부작용이 많이 줄어들어 방사선치료로 발생한 부작용 때문에 약물치료까지 필요한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방사선치료로 발생한 소화기계 증상들은 보통 방사선치료가 다 끝나면 1~2개월 정도 지나면서 대부분 회복됩니다.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면 증상 발생과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 적절한 약물을 통해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방사선치료를 잠시 중단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방사선치료와 함께 간암의 다른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발생한 불편한 증상이 방사선치료에 의한 것인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증상이 발생하면 환자분의 질병 상태, 간기능, 컨디션, 그리고 방사선치료 부위와 방법 등을 전체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해야 하므로 방사선종양학과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암의 방사선치료 - 방사선종양학과 김영경 교수

경희대학교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김영경 교수에게 들어보는
'간암의 방사선치료'

2017년 8월 25일(금),
경희의료원-중앙일보가 함께하는
명의와 함께하는 톡투유 건강강좌 中

간암의 방사선치료 [AMC 병법]

Q. 간암에서 방사선 치료는 언제, 어떻게, 어떤 경우에 할 수 있나요?

간암에서 방사선치료는 크기가 작은 초기 간암부터 혈관 침범이 동반한 진행성 간암뿐 아니라 간 외 전이성 병변에 대한 치료까지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습니다.
과거와 비교하면 최신 방사선치료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면서 치료의 정확성이 높아졌고 부작용을 좀 더 줄일 수 있게 되어 간암의 다른 치료와 병행하거나 단독 요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방사선치료는 먼저 정확한 치료계획을 위해 호흡연동 CT 모의치료기로 영상을 촬영하고 컴퓨터 설계를 통해 최적의 방사선 조사 방법을 결정한 후 치료가 시작됩니다.
방사선치료는 매일 하루 한 번씩 시행되고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약 4~5주 정도의 치료 기간이 소요됩니다.
이는 간을 포함한 주변 정상 장기에서의 부작용 여부 등을 고려해
효과적이면서도 최소한의 부작용을 얻기 위해 치료 횟수를 결정하게 됩니다.
방사선치료의 다양한 최신 조사 방법, 치료 기간 등은 종양의 크기와 위치, 간 기능 등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으므로 치료 계획에 대한 문의는 방사선종양학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윤상민 교수 / 서울아산병원 방사선종양학과

... 

#간암방사선치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968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c-ration.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